침묵1 [소그룹을 살리는 리더의 대화 기술] 왜 당신의 소그룹에는 ‘정답’만 오가는가? 왜 당신의 소그룹에는 ‘정답’만 오가는가?침묵은 거절이 아니라 ‘신호’다기도를 마친 후, 모임을 마무리하면서 느끼는 그 공허함… “오늘 나눔 어땠어요?”라고 물었을 때, 돌아오는 대답은 언제나 비슷합니다. 어색한 미소와 함께 들려오는 메시지 “좋았어요”, “은혜받았어요”. 그리곤 서둘러 간식만 먹고 헤어지는 풍경이 이젠 이상하지도 않습니다.리더인 당신에게 특별한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본문을 공부했고, 모임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소그룹원들의 마음 깊은 곳까지 닿은 것 같지 않다는 느낌을 떨칠 수 없습니다. 그때 가장 흔히 하는 생각이 있죠.“우리 조원들이 내성적이라서 그런가......”, “혹시 나를 싫어하는 것은 아닐까?”소그룹 전문가로서 확.. 2025. 12. 24. 이전 1 다음